창조론 이야기 - 중간화석에 대하여




얼마전 네이버 지식인에서 본 창조론자입니다. 중간화석 문제를 물고 늘어지는군요.
중간화석의 문제는, 창조론자들에게는 꽃놀이패나 마찬가지입니다. 얼마든지 울궈먹을 수 있습니다. 이미 수없이 많은 중간화석들이 발견되었지만 창조론자들은 절대 만족하지 않죠.

창조론자 : 1과 2 사이의 중간화석을 제시해랴
진화론자 : (한참 화석을 찾고 나서) 여기 1.5가 있다.
창조론자 : 그래? 그럼 1과 1.5, 1.5와 2 사이의 중간화석은 어디있냐?
진화론자 : (한참 화석을 찾고 나서) 여기 1.25하고 1.75 찾았다.
창조론자 : 다음은 1과 1.25, 1.25와 1.5, 1.5와 1.75, 1.75와 2 사이의 중간화석도 찾아야지?
진화론자 : ....

그야말로 35억년동안 살아온 모든 생물의 모든 개체가 모두 화석으로 발견되지 않는 이상은 창조론자들을 만족시킬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중간화석이 충분할 만큼 발견되지 않을까요?

1. 단속평형설
링크를 보시면 알겠지만, 단속평형설은 '바람직한 괴물 이론'이 아닙니다. '진화의 속도에 차이가 있다'는 이론이죠.
즉 진화의 속도가 빠를 때의 화석은 진화의 속도가 느릴 때의 화석에 비해 적게 나타나기에 중간화석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속평형설보다 더 근본적인 원인은 따로 있습니다.

구안롱
2. 화석이 되기 위한 조건
구안롱과 티라노사우루스는 둘 다 티라노사우루스상과(Tyrannosauroidea)의 공룡들입니다. 고생물학자들은 구안롱이 티라노사우루스로 진화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구안롱과 티라노사우루스 사이의 중간종, 즉 구안롱보다는 크고 티라노사우루스보다는 작은 티라노과 공룡(구안-티라노)이 죽어 있습니다. 이 공룡이 화석이 된다면 구안롱과 티라노사우루스 사이의 중간화석이 발견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 공룡의 화석이 발견될 수 있을까요?
티라노사우루스

일단 이 구안-티라노 시체 주위로 스케빈저들이 모여듧니다. 이들은 시체의 살점을 뜯어먹으며 뼈를 산산히 흩어놓습니다.
흩어진 뼈는 낮에는 햇볕에 달구어지고 밤에는 차갑게 식으며 서서히 부서집니다. 결국은 뼈보다 훨씬 단단한 이빨 몇개만 남아 고생물학자들에게 발견됩니다.

이 이빨 모양을 보고 고생물학자들은 커다란 구안롱 또는 아직 어린 티라노사우루스로 간주합니다. 구안-티라노의 전신화석이 발견되지 않는 이상 이빨 몇개만으로 구안롱과 티라노사우루스 사이의 중간화석임을 입증할 수는 없는 것이죠.

대부분의 생물들은 죽은 후 아무런 흔적을 남기지 못하고 사라집니다. 극히 일부만이 이빨 또는 작은 뼛조각만을 흔적으로 남깁니다. 그리고 그들 중에서도 극히 일부만이 전체골격을 남겨 진화의 과정을 연구할수 있도록 합니다. 그 과정을 본다면 오히려 중간화석이 남는 것이 더 어려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수많은 중간화석이 존재합니다. 티라노사우루스상과 뿐 아니라 고래, 인간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죠.

말하자면, 화석으로 만들어지기 상당히 힘듦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많은 중간화석이 이미 발견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창조론자들의 생각과 달리 이미 충분한 수의 중간화석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 : 진화론 이야기 - 중간화석에 대하여

댓글 6개:

  1. 올챙이대마왕 :

    실제 예로 드신 티라노사우루스계열 공룡에도, 얼마나 아름다운 중간화석들이 널려 있는데 아직도 중간화석을 요구하는 창조설자들을 보면 말이 다 안나옵니다..;

    자칭 고생물 블로거(!!)로서 논지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 작은 오류(..)를 지적하자면, 구안롱은 가장 오래된 티라노사우루스상과 공룡이 아닙니다. 제작년에 (쥐라기 중기)프로케라토사우루스(Proceratosaurus)가 티라노사우루스상과로 재분류되었고, 2010년에도 비슷한 연대의 티라노사우루스상과 공룡이 명명된 걸로 압니다.(이름은 확인 못함..ㅜㅜ)

    뭐 앞서 말씀드렸지만 '논지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 오류에 불과하지만 전 참솔님 글이 완벽했으면 좋겠어요...ㅜㅜ

    답글삭제
  2. 지적 감사합니다.
    다만 저는 '최초의 티라노사우루스상과'로서 구안롱을 소개한 것이 아니라 '티라노사우루스의 가장 유명한 선조'로서 소개한 것이니까요...^^;
    하긴 저도 고생물학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말입니다...
    어쨋든 제 글에 오류가 있으면 언제든지 지적해 주십시오. 지적질(?)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답글삭제
  3. 싱바싱바:
    화석의 발견은 수 많은 고생물 학자들의 열정과 노력의 결실 이기도 하지요 '_'

    그저 모니터앞에 거만하게 앉아 말도안되는 댓글이나 싸지르면 그만인 누구들이랑은 전혀 다르지요.

    답글삭제
  4. 그러게 말입니다. 수많은 과학자들이 수백년간 이뤄놓은 것을, 자신들의 교리에 어긋난다는 이유만으로 무너뜨리려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답글삭제
  5. 중간화석 얘기하는 사람들은 답이없죠.

    중간화석 얘기하는분들은 점을 모두 찍어서 선으로 이어야만 다항함수를 그릴줄아는 멍청한 사람들입니다.

    답글삭제
  6. 일반적으로 중학교 과학에서 처음 배우는 것이 일정시간 단위로 온도를 잰 후 그 점들을 연결해서 그래프를 그리는 것이죠.
    결국 창조론자들은 중학생 과학수준도 안된다는 점...

    뱀발 : 미래하늘님의 잘못된 댓글 지웠습니다. 완전히 지운 것은 아니니 필요하다면 복구할 수는 있습니다만... 복구할 필요는 없겠죠?^^;

    답글삭제